본문 바로가기
컴퓨터/리눅스(Linux)·우분투(Ubuntu)

우분투 최신판(Standard Release) 또는 LTS?

by All That Guy 2016. 5. 1.

우분투 최신판(Standard Release) 또는 LTS?






우분투(Ubuntu)는 데스크탑과 서버를 각각 Standard Release(최신판)와 LTS Release 두 가지 버전으로 일정 주기별로 발표를 한다. 스탠다드 릴리스는 매 반년마다 오픈소스 커뮤니티에서 제공하는 최신판으로 업그레이드를 하고, 보안 업데이트는 최소 아홉 달 동안 제공을 한다.

LTS는 Long Term Support의 약자인데, 이 년마다 발표를 한다. 12.04 LTS 이전까지는 데스크탑은 삼 년동안, 서버는 오 년동안 지원을 했지만, 12.04 LTS부터는 데스크탑과 서버 모두 오 년동안 지원을 한다.

스탠다드와 LTS로 구분을 하는 이유는 안정성때문인데, 개발 환경을, 새 기능을 포함한 최신 판으로 유지하면 좋지만, 개발 기간이 몇달, 몇년 이상인 경우에는 개발 환경 변화로 개발에 지장을 초래할 수 있고, 업그레이드한 새로운 개발 환경의 안정성 검증 문제도 고려를 해야 한다. 오 년간 지원을 하는 LTS 버젼은 이러한 안정성 등을 고려한 환경을 제공한다. 그러므로 LTS에서는 최신 기능보다는 안정성에 주안점을 두고, 어떤 기능을 LTS에 포함하고 어떤 기능을 사용자가 선택해서 설치를 할 수 있는지를 고려하고, 기본 애플리케이션을 바꾸거나 많은 라이브러리 이동, 또는 시스템 레이어를 바꾸는 등의 구조적 변화는 가급적 최소한으로 하여 발표를 한다.

우분투 LTS는 서버와 다수의 복합적인 데스크탑을 설치해서 대다수 사용자가 사용상 문제를 겪지 않도록 기업환경에 맞췄다고 할 수 있다. 발표 시점의 최신 서버와 데스크탑 하드웨어에서 문제 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준비 기간보다 베타 테스트 기간을 더 늘려서 버그 등 여러 문제를 발표 전에 최소화하도록 하고 있다.

반면 안정성도 중요하지만 최신 기능을 더 필요할 때도 있다. 그럴 때에는 스탠다드 버젼을 쓰면된다.

즉 서버 환경에서는 우분투 LTS를 쓰면 좋고, 개인 등은 우분투 데스크탑을 쓰면 된다.





현재 쓰고 있는 우분투에서 어떤 패키지를 지원 받을 수 있고 어떤 패키지를 지원 받을 수 없는지를 확인하려면, 터미널에서


$ subuntu-support-status


라고 하면


지원 상태 요약:

4월 2019 (3y)까지 지원하는 패키지가 1027개 (21.9%) 있습니다.
4월 2021 (5y)까지 지원하는 패키지가 2377개 (50.7%) 있습니다.
1월 2017 (9m)까지 지원하는 패키지가 335개 (7.1%) 있습니다.

더 이상 다운로드 할 수 없는 패키지가 124개 (2.6%) 있습니다.
지원하지 않는 패키지가 824개 (17.6%)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시려면 --show-unsupported, --show-supported 또는 --show-all 옵션을 이용하십시오.


다음과 같이 나와서 확인을 할 수 있다.


2016.4.21.에 Ubuntu 16.04 LTS Xenial Xerus를 발표하여 현재 최신판이자 LTS버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