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실비보험과 상해보험 차이

by All That Guy 2018. 2. 27.

실비보험과 상해보험 차이

국민건강보험에만 가입하고(의무이자 권리이죠) 있는데, 다들 실손보험을 들고 있다길래 혹시나해서 알아본게 일반상해보험이었다. 일반상해보험 하나면 아파서 병원에 갔을 때 건강보험이 보장하지 못하는 부분도 보장을 받을 수 있다고 생각을 해서였는데, 보장 내용을 보니 사고 등 상해를 당했을 때에만 보장을 한다고 한다. 그러면 질병으로 인한 보장은? 병원에 갔을 때 질병을 발견하면, 일반상해보험은 보장을 받을 수 없다고 한다. 이럴 때에는 실비보험이 필요하다고 한다.

그러면 실비보험은 무엇인가? 병원에서 질병 또는 상해로 치료를 받거나 입원을 해야할 경우에 해당 치료비, 입원비 등 항목 별로 본인부담금을 뺀 나머지 금액을 실손보장하는 보험이라고 한다. 

즉 사고나 재해 가능성이 높다면, 사고나 재해에 대비한 상해보험을 들면 유리하고,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실비보험을 들면 국민건강보험과 함께 병원비 부담을 줄일 수 있을 것 같다. 최근에는 실비보험 이익이 떨어진다고 보험사에서 실비보험만 단독으로 가입을 어렵게 하여 다른 보험을 끼워서 같이 판매한다는 소문도 있다. 

국민건강보험료를 올리더라도, 국민건강보험만으로 어떤 병이나 사고든 빈 주머니로 병원에 갔다 올 수 있는 그날이 빨리 오기를 기다리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