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macOS·iOS

M4 MacBook Pro

by All That Guy 2024. 10. 8.

애플: 차세대 M4 맥북 프로

지금 쓰고 있는 맥북 프로는 인텔 CPU를 쓰는 기종에 메모리 용량도, GPU도 성능이 부족해서 바꿔야 할 때인데, 애플에서 애플 실리콘 M4를 탑재한 최신 맥북 프로를 출시한다는 얘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애플은 이달 말이나 다음 달 초에 또 다른 애플 신제품 발표를 한다고 합니다. 다양한 맥과 아이패드 모델 업데이트를 발표하리라 예상합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주목 받는 제품 중 하나인 M4 맥북 프로는 여러 가지 의미있는 변화가 있으리라 보입니다. 지금까지 소식에 의하면 11월 1일부터 신형 맥북 프로를 고객에게 전달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1. 더 빠른 M4, M4 프로(Pro), M4 맥스(Max)

이번 맥북 프로에서는 M4 칩을 처음 탑재합니다. 올해 초에 이미 iPad Pro에 탑재하여 발표하였는데, 이제 이 칩을 탑재한 맥북 프로를 출시한다고 합니다. M4보다 상위인 M4 Pro와 M4 Max도 같이 발표한다고 합니다.

M4는 CPU 코어가 기존 M3보다 2개 늘어나 10개이고, 이는 약 20-25%정도 성능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고 합니다. M4 Pro와 M4 Max도 비슷한 코어 수 증가를 예상하지만, 아직 구체 내용은 알 수 없습니다. 성능 향상을 이뤘다면 점점 더 CPU/GPU/NPU 성능이 중요한 컴퓨터 사용 환경에서 더 빠르고 효율적인 작업을 할 수 있겠죠.

2. 증가한 기본 통합 메모리

통합 메모리 용량도 증가하리라 예상하고 있습니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모든 M4 맥 모델은 기존 8GB가 아닌 16GB RAM을 기본으로 한다고 합니다. 기본형 M4 Macbook Pro는 16GB RAM을 장착하며 비싼 돈을 주면 더 큰 용량으로 바꿀 수 있다고 합니다. 맥은 메모리 칩을 주기판에 납땜하여 나오기 때문에, 구매 후 메모리를 바꾸기는 거의 불가능하므로, 처음 살 때 잘 결정해서 사야 합니다. 구매 후 사용하다가 메모리 부족을 겪어도 메모리를 늘일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어떤 작업이냐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가능하면 너무 비싸더라도 메모리 크기는 최대한으로 해서 구매하면 더 오래 쓸 수 있습니다. 맥북은 내구성이 좋아서 수년동안 별 문제 없이 쓸 수 있기 때문입니다.

3. 썬더볼트 포트

썬더볼트 단자 3개를 장착한 모양을 모든 M4 맥북 프로에서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이전 M3 맥북 프로 기본형은 썬더볼트 단자를 두 개만 장착했으며, 모두 왼쪽에 있었습니다. 나와봐야 알겠지만 지금까지 나온 정보를 봐서는 썬더볼트 단자 수가 늘었다고 보입니다.

4. 스페이스 블랙?

기존 스페이스 그레이가 아닌 스페이스 블랙을 외관 기본 색으로 나올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스페이스 블랙이 인기가 더 많다고 합니다.

5. 최신 MacOS

당연하겠지만, 최신 MacOS와 그에 따른 여러 다른 소프트웨어도 최신으로 탑재하여 출시한다고 합니다.

맥북 프로는 현재 일반 소비자가 구매할 수 있는 랩탑 컴퓨터 중 가장 뛰어난 축에 속하지만 가격이 너무 높죠. 거기다 엔비디아 GPU도 쓸 수 없습니다. 그래도 여러 목적에 가장 무난하고 오래 쓸 수 있는 노트북 컴퓨터 입니다. 결함없이 가격 또한 좋게 나오면 좋겠습니다.